관리 기본사항

1. 처리장의 전체적인 구성, 처리계통도 각 기기류의 종류 및 성능면에서 도면등을 상세히 조사한 후 운전을 실시한다.
2. 배출수의 질적, 양적변화에 대한 정기적인 조사를 실시하며 각 처리공정의 상황을 파악한다.
3. 방류지역에 대한 정기적인 조사를 실시하며 각 처리공정의 상황을 파악한다.
4. 현설비에 대한 처리능력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도록 운전관리에 부단한 노력을 한다.
5. 설비기기에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관리자는 즉시 수리를 의뢰하는 한편 고장의 원인을 규명하여 기록, 보전하고 재발을 방지한다.
6. 시설의 보수, 개수공사중에도 방류수의 수질이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위생관리, 방화관리, 안전관리 교욱을 실시하며 만전의 대책을 기한다.
8. 처리장이 불결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9. 관리자는 오수처리시설 및 축산폐수처리시설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제반관리 현황을 기록 작성하여 보관한다.
10.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는 예비정비이다.
- 적절한 윤활유 및 구리스를 적당한 시기에 적합한 장소에 주유하는 것이다.


▶ 오수정화시설 처리장 계통도


각조의 역할 및 기능


1. 침전조
유입원수는 부유고형물, 모래 및 협잡물이 혼합된체 처리장내로 유입될 우려가 있고 이물질은 처리 장내에 침전하거나 다음 처리과정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기기 및 펌프류의 고장이나 마모를 초래하므로 원수와 동반 유입예상되는 토사류 및 고형물을 사전에 제거시킬 목적으로 설치한다.

2. 스크린조
침사조는 비중이 1.0이상인 물질을 침전분리하여 제거하며, 비중이 1.0이하인 부유고형물은 단계별로 조목스키린과 세목스크린에 의하여 제거된다. 분리된 고형물은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자외로 반출하거나 소각처리한다. 스크린을 설치하는 목적은 적절하게 처리장을 운용하는 일을 방해하는 폐물과 큰고형물질 들을 적은 것으로 만들든지 또는 제거하는 것이며 부차적으로는 다소나마 처리의 한 수단으로서 사용된는데 있다.

3. 유량조정조
유입되는 오수는 계절적으로 주말과 평일 하루중 시간대별로 유입되는 오수량이 다르며 수질면으로도 큰 변동폭을 가지는 원수를 적접 폭기조로 유입하게 되면 폭기조내의 체류시간. 오염농도가 설계 계획치보다 크거나 적게되며 폭기조 내의 미생물에 악영향을 끼치게 됨으로써 처리수질의 악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유입전에 일정시간동안 체류를 시켜주어 수량의 변동을 감소시켜주고 수질의 균등화에 의한 폭기조내의 충격을 완화시켜준다.
이 때 조하부에 침전물이 발생 누적되지 않도록 하며 또한 부패방지를 하기위하여 수중에
적당한 산소를 공급하여 공기교반을 시켜준다.

4. 폭 기 조
미생물을 증식시켜 오염물을 섭취,분해하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생활하수 정화의 기능을 가장크게 하는곳이 폭기조이다.폭기조 공정(활성슬럿지 공정)은 비침전성이며 미세입자와 용존되고 있는 상태의 물질들을 미생물의 플럭(덩어리)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이용한다.
이공정 반응에서 새로이 생긴 미생물의 플럭은 슬럿지 또는 오니라고 불리우며 침전조에서 침전과정을 거침으로서 물로부터 분리되어 맑은 상등수를 생산하게된다. 미생물의 플럭은 폭기조에서 이루어지고 침전조에서 침전분리된다.용존하고 있는 비침전성 고형물질을 미생물의 플럭으로 전환하는 것이 폭기조의 주임무이며 처리장내의 가장 중요한 시설이다.

미생물을 이용한 폭기방식의 여러형식들(활성오니법,장기폭기법,접촉산화법,RBC,HBC등)로 구별되는 것은 유량조정조에서 흘러들어온 오수가 산소공급이 되고있는 탱크안으로 흘러 들어와서 호기성 조건하에서 이미 형성된 미생물 플럭과 어떻게 접촉하는가에 따른 접촉상황에 의한 것이다.
계속적으로 흐르고 있는 탱크에 새로이 흘러드는 추가적 유기물을 정화하는데 필요한 미생물의 플럭을 공급하여 기대하는 바의 흡작과 침전율을 얻고져 한다면 이미 침전분리된 슬럿지의 일부를 폭기조로 다시 순환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다시 되돌려 보내진 슬럿지를 반송슬럿지 또는 반송오니라고 부른다.
오수내의 유기물이 제거되고 미생물이 증식됨에 따라 호라성슬럿지양은 계속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남게되는 슬럿지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침전조에서 제거 된 슬럿지를 잉여슬럿지라고 부르며 오니농축조로 이송시킨다. 따라서 미생물의 증식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해야하며, 적당한 교반강도,색깔,농도,수온,거품,난류등을 수시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


※접촉산화법

수중에 떠다니는 미생물이 더욱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해서 접촉재를 충전한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을 접촉산화법 이라한다.
접촉폭기조의 유효용량에 대한 접촉제 충진의 비를 층진율이라하며 법적으로는 폭기조 유효용량의 55%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접촉재의 표면에 미생물이 부착되어 생성.증식하기 때문에 미생물의 활동이 강화된다. 그러므로 미생물이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런 과다한 오수의 유입이나 적은량의 유입으로 폭기조에 충격이 전해져도 미생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미생물의 대부분은 호기성이지만 접촉재의 제일 안쪽에 달라붙은 미생물의 극히 일부는 혐기성 미생물로서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잉여오니 발생량은 적은 편이다.

5. 침 전 조
폭기조에서 유입되는 활성슬럿지를 처리수로부터 분리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분리되는 활성슬럿지는 중력차에 의하여 상부의 상등수와 하부의 잉여오니로 구분되어 상등수는 웨어를 통하여 소포수조로 배출되고 하부오니는 에어리프트 펌프에 의하여 폭기조로 반송되고 일부는 오니농축조로 이송시킨다.침전조의 오니량을 가능한 소량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 운용방법이다.
초소량의 오니를 유지하려면 유입된 양만큼을 배출해야한다. 만일 고형물을 인출하는 것이 유입량보다 적다면 고형물은 침전조내에 쌓이게 되고 나중에는 침전물이 산화되어 웨어에 넘쳐 흐르게됨으로 케익현상이 일어난다. 침전조의 운용이 잘못되거나 부적절할 때에는 비침전성 고형물이 폭기조내에서 침전성으로 전환된 후 방류수에 섞이게 되어 수질악화를 초래한다. 침전조가 갖는 가장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는 앞선 공정에서 생산한 처리수질을 유지하는 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잉여오니를 제거하고 계통내로 오니일부를 반송하는 것이다. 만일 침전조의 오니가 혐기성으로 변한다면 고형물과 가스,기포가 수표면에 떠오르면서 월류 상등수에 BOD[물속에 존재하는 유기물질이 용존산소(-물속에 녹아있는 산소)가 있는 상태에서 포기성 미생물에 의해서 산화분해되는 경우에 소비되는 용존산소의 양]와 SS[물속의 부유물질, 물의 혼탁의 원인이 됨]를 더 하게되어 유출수질을 저하시킨다.
침전조의 오니를 호기성 미생물적인 활성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니를 계속적으로 뽑아내든지 그렇지 못하면 적어도 하루에 몇차례는 뽑아내도록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경우이며 폭기조와 침전조의 상황에 따라서 방법이 변동되어야 한다.

6. 소 포 수 조
폭기조 오니량의 변동.ABS(음이온 계면활성제의 하나로 중성세제의 주성분임)등의 원인에 의해서 폭기조 조내에 거품이 다량발생하여 처리장의 물결 또는 처리수질의 악화를 초래하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하여 소포노즐을 폭기조 수면위에 장치하여 물을 분사시킴으로서 거품을 제거한다. 이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소포수조이며 조내에 설치되어 있는 소포수조 펌프는 루츠브로워의 타이머와 연계하여 자동적으로 주기적인 소포를 행하거나 수동에 의해서 필요시마다 소포를 할 경우도 있다.

7. 소 독 조
침전조의 침전불리는 대부분의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그러나 남아있는 박테리아 제거와 1,2차 처리로서 달성될 수 있는 수질이상으로 오물을 제거하도록 규정하기도 하므로 그런 경우에는 살균이 필요하다.
법적으로도 처리대상인원 500인이상이 되는 경우의 시설에는 반드시 염소소독을 하게되어있다. 염소는 대부분의 처리장에 널리쓰이고 있는 약품이며 살균제로서는 가장 염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다.


8. 방 류 조
최종적으로 방류시키기 위하여 일정기간 가둬놓는 것이 방류조이다.
처리장은 대부분 지하에 설치되기 때문에 일정량을 가둬 놓았다가 펌프를 이용하여 방류시킨다.

9. 오니 농축조
침전조에서 이송된 잉여오니를 농축으로 생기는 상등액은 유량조정조로 이송하고, 하부의 농축된 슬럿지는 오니농축저류조로 이송시킨다.

10. 오니 농축저류조
오니농축조에서 이송된 농촉오니를 일정기간 저류후 분뇨수거차에 의하여 장외로 반출시킨다.
잉여오니의 함수율이 90%이므로 농축시킬 필요가 있으며 일반젹으로 약3개월정도의 저장용량을 갖추고 있다. 현장의 여건에 따라서 저장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나 오랜기간 저류시킴으로서 에어리프트 펌프에의해 농축오니가 처리장에 재훈환 될 경우 수질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 각조의 기기운전 및 유지관리사항

조명
기기운전 및 유지관리사항
침전조

⊙ 유입수량이 정상적인가를 확인한다. 이것은 유량계가 있으면 즉시 확인이 가능하나 유량계가 없을 경우 평소의 유입수량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 침적물은 가능한한 자주 제거하여 준다.
스크린조

A 조목 스크린

⊙ 조목스크린에 걸린 협작물은 1일1회정도 제거해줌으로써 충분하다.

⊙ 수동동작일 경우 갈퀴나 집계등으로 제거하며 물의 흐름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제거한다.

B 세목 스크린
⊙ 수동스크린과 자동스크린이 각각 설치되어 있으며 이 장치는 통상 계속적으로 운용하게 되기 때문에 제거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하루의 적체량을 알아야 할 것이다. 만약 적체가 심하면 스크린 제거날 이 협잡물에 걸리기 때문에 모터에 과부하를 안겨 모터가 손상될우려가 있어 수시로 협작물을 게거한다.

⊙ 대형협잡물이 고정적으로 들어올 경우 아파트의 동대표들과 상의하여 대형협잡물이 처리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방지한다.
유량
조정조

⊙ 조내부에는 산기관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침전물이 형성되지 않도록 밸브저정으로 공기 이송량을 조정한다.

⊙ 전기판넬에서 오바로드가 떨어지면 펌프에 이물질이 끼었거나 절연이 좋지 않은 상태이므로 펌프를 인양하여 점검한다.

⊙ 자동수위 조절인 전극봉은 오동작할 염려가 있으므로 점검해서 청소를 해야한다.

⊙ 판넬에 설치된 펌프 스위치를 수동으로 선택한 후 펌프 1,2대를 교대로 작동시키며 체크한다.

⊙ 펌프의 소음 및 유량을 파악하여 회전의 정상여부를 확인한다.
이 때 역회전된 경우에는 판넬에서 유량펌프를 3상중 2상을 바꾼다.

⊙ 정상적인 경우 선택스위치를 자동으로 놓는다.

⊙ 펌프는 1,2대를 교대로 사용해야 마모를 방지할 수 있다.
폭기조

⊙접촉산화법의 폭기조는 1일 체류시간이 8-12시간 정도이다.

⊙처리수질의 상태, 원수유입량 및 농도에따라 변경시킬 필요가 있다.

⊙처리수질이 악화될 때에는 가능한한 유입량을 감소화 시켜 체류시간을 증가시킨다.

⊙ 원수의 유입량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처리수질의 한도내에서 유량을 증가시킨다.

⊙ 원수의 오염도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는 원수량을 최대한 감소시켜 조내의 과부하를 방지한다.

⊙ 브로워 토출부의 밸브는 열렸는지 확인하여 밸브의 인장 및 상태를 점검한다.

⊙ 판넬에 설치된 브로워 스위치를 수동으로 선택한 후 설치된 브로워를 작동시켜 회전의 정상여부를 확인한다.

⊙ 브로워 시동시는 수초간에 걸쳐서 확인해야하며 판넬과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는 위험하므로 충분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 확인이 끝난 후 선택스위치를 자동으로 놓고 브로워는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한다.
침전조

⊙ 조는 항상 전부를 사용하고 조의 일부는 정지 시켜 침전시간을 조절하지 않는다.

⊙ 계획수량에 대하여 유입수량이 적은 경우에도 폭기조와 달리 침전시간이 길더라도 지장은 없다. 그러나 지장이 없다하더라도 너무 길면 부패와 함께 침전조가 혐기화될 가능성이 있으AM로 침전조 상태를 잘 파악하여 관리하여야한다.
소포수조

⊙ 폭기조에 폭기장치가동, 세제유입으로 거품발생시 제거할 목적으로 브로워 작동시에 가동되며 운전방법은 유량조정펌프와 동일하다.

⊙ 운전중 노즐이 막힐 경우 해체하여 청소한다.
소독조

⊙ 염소소독제 주입량은 처리수의 농도에 2-8ppm 투입해야 잔류염소 농도가 0.1-0.2ppm으로 유지될 수 있다.

⊙ 월 2-3회 투입한다. (단 90%소독제는 유수 및 온도에 의해 용해도 가 변할 수 있으므로 투입회수를 저정할 수 있다.)
방류조

⊙ 처리된 오수를 방류하는 시설이며 운전방법은 유량조정조펌프와
동일하다.

⊙ 양수중인 펌프가 이상이 있을시는 판넬에서 경보가 울리면서 예비 펌프가 작동된다.이 때 펌프는 비상전극봉에 의해서 작동되므로 즉시 예비펌프로 교체하고 펌프를 수리한다.
특히 전극봉은 청결을 유지하여 오동작을 방지한다.
오니
농축조

⊙ 침전조에서 이송된 침전물을 슬럿지와 상등수로 구분하는 시설

⊙ 침전조에서 이송된 침전물을 일정기간 정체시킨 후 상등수는 에어리프트 펌프로 유량조 및 폭기조에서 반송시키고 침전물은 오니저류조에서 이송시킨다.
오니
농축저류조

⊙ 상등수는 설치된 펌프에의해 유량ㅈ정조로 이송시키고 침전물은 청소차량으로 수거한다.
급기 FAN

⊙ 브로워의 공기공급 및 장비의 부식방지와 관리자의 출입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설치 되었음.

⊙ 운전방법은 펌프류와 동일하며 타이머가 설치되어 자동으로 작동

⊙ 수시로 벨트를 점검하고 베어링 부분에는 구리스를 주입한다.
배기 FAN


⊙ 정화조 내부에서 생성된 가스를 배출시켜 장비의 부식방지와 출입을 용이하게 한다.

⊙ 급기FAN과 동일하며 역회전 여부를 확실히 파악하도록 하며 고장시는 즉시 수리하여 가동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